2023. 5. 14. 13:54ㆍProject Work/에코 JK's project team
안녕하세요
제가 만들어보았던 스페이스락스 게임 튜토리얼을 정리해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저의 경우를 들면,
-게임, 프로그램, 코드 경력이 전혀없다.
-일단 처음에 게임 프로그램의 창이나 구성요소들을 익히는데 50% 비중을 차지하는것 같습니다.
-튜토리얼을 보고 따라해도 처음엔 이게뭐야 하는.. 마치 A가 뭔지 B가 뭔지도 모르고 무작정 따라하기 상태입니다.
-어찌저찌해도 다시 혼자 만들어 보려면 이렇게 했던거 같은데..하면서 익혀지지 않아서 역시 또 헤매는 상태이고요.
- 2달간 암흑을 헤맸다면( 게임메이커 완성 날짜를보니 2023-03-17, 다른것들도 하는게 있어 방치수준 ㅠ)
- 한 개의 튜토리얼을 따라해보면, 뭔가 실가닥같은 빛이 보여서 내가 뭘하고 있는지 정도는 + 5% 이해하는것 같구요.
-하지만 정확하게 요소요소 찾는것과 , 명령어를 구체적으로 무엇을 써야하는지 모르는
예) 플레이어를 움직이게 한다고 하면,
move 명령어를 쓰는지,
left/right 로 표현해야하는지
angle
run
혹은 이런 명령어가 있나?
있다면 어떻게 표시하나?
어디에 어떤 명령어와 연결해야 하나?...
그런 많은 질문에 부딪히게됩니다
-간단하게 원하는 이미지를 넣으려도 , 어디로 가서 뭐를 눌러야하지? 부터 막막하죠..
-예상되는 클릭위치를 찾았어도 직관적으로 이미지 불러오기 버튼이 안보이면,
그때부터 미로속에 갇힌 느낌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시작과 실행입니다.
무작정 따라하기로 만들어낸 게임은 PROTOTYPE 이 되는겁니다.
계속 익히면서 원하는 요소가 반영되게 하는 방법을 찾아 가능성을 열어나가는 것입니다.
- 이미지를 바꾼다, 추가한다, 보강 한다
- 새로운 기능을 또 추가 한다
- 지속적으로 추가추가를 반복하면서 버젼 2, 3, 4, 를 만드는 과정속에 원하는걸 적용하면서 익혀지는 것 같습니다.
처음엔 정말 답답하고, 난 어디에? 난 누구? 이걸 왜하지? 하는 느낌이 강렬하게 뇌리를 지배할 수있는데요.
그 단계를 지나면, 뇌가 낯가림을 덜하는건 확실합니다.
그리고, 메뉴얼을 안보도 기초 조작은 할 수 있다는 거죠.
너무 피로하다 싶으면, 잠깐 쉬어가도 됩니다.
처음 프로그램을 여는것부터도 어려웠어요. 게임플랫폼마다 시스템이 다르다보니,
유니티의 경우엔 프로젝트 화일을 생성해 여는것 조차 쉽지않았습니다
그 과정도 암흑속 같지만, 알고 나면 너무 쉬어요 .
그래서 여러분을 위해 쉽게 익히시라고 정리하였습니다.
AI ChatGPT 시대에 코드를 모를수록 코드를 이해하고 익히는게 중요한 거 같습니다.
그만큼 예전보다 쉽게 풀어나갈수 있으니까요.
제가 해보니까 코드를 안다는 것은 많는곳에 적용되는 시스템을 이해해주는 언어같아요.
마치 외국어를 하나 할줄 알면 그에 관련된 문화, 사람, 장소등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문이
열리고 눈이 뜨이는 것과 같다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여러분 일단 시도해보세요
화이팅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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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작전에 개념 미리 익히기
게임메이커에서 제공하는 튜토리얼 스페이스 락스에는
- 룸이 만들어져 있음
- 백그라운드가 놓여야 하는 하위 레이어 공간이다.
- 백그라운드도 여러 이미지 레이어를 겹쳐 입체감을 줄 수있다 .
-인스턴스
-게임 오브젝트가 놓여야하는 상위 레이어 공간이다
-스프라잇들이 만들어져 있음
-이미지만 들어감 (물체, 인물 사물,작은 배경, 소품등)
-그 자체로는 어떤 물리 상호 작용도 안함.
-오브젝트 만들어야 함
-게임 플레이어 케릭터나 케릭터와 상호 작용하는 다른 케릭터나 오브젝트가 물리 작동하게
이벤트 프롬프트를 적용시키는 곳
-프로젝트명을 영어로 해야 오류가 안나고요,
-메뉴얼을 한글로해서 잠깐 익혀보시고 영어로 언어설정을 바꿔서 이용하시는게
프롬프트 익히기와 찾아보기에도 여러모로 좋습니다
2. 제작전에 챕터내용 미리 훑어보기
챕터내용
1. Intro 오브젝트 만들기,오브젝트에 스프라잇
2. Adding Objects 룸과 인스턴스이해,오브젝트 배치
3. Adding Event 오브젝트 플레이어 방향이동, 360 회전
4. Shooting 오브젝트 플레이어 총알슈팅
5. Moving Rocks 오브젝트 큰돌이동, 360 회전
6. Destroying Rocks 총알맞은 돌 두개의 작은 돌로 쪼개기
7. Collision Event 충돌 할때 시각 효과
8. Score System 게임에 스코어 세팅
제가 만든 스페이스락스 프로토타입 프로젝트 .zip폴더입니다.
게임메이커를 설치 하셨으면, 제 폴더도 다운로드 하시고 게임메이커에서 열어서 작동시켜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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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이커 기초 프로그램의 기능 익히기 유튜브 한국어 링크입니다.
최근에 찾았는데요. 보니까 잘 만들어진 메뉴얼 설명 같아요.
설치, 환경설정,도움말하는 것까지는 미리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카페도 있었습니다.
공식 스페이스락스 튜토리얼 설명서
Written version of the tutorial: https://gamemaker.io/en/tutorials/mak...
공식 스페이스락스 튜토리얼 유튜브 영상
https://youtu.be/nwlvT-L9vFg
공식 게임 메이커 다운로드
https://gamemaker.io/en/download
Download GameMaker For Free | GameMaker
Download GameMaker today and start creating your own 2D games with one of the simplest and fastest game engines in the world today. Available for Windows and Mac.
gamemaker.io
공식 게임메이커 전체 메뉴얼
https://manual.yoyogames.com/#t=Content.htm
GameMaker Manual
manual.yoyogames.com
dot_cat 님 블로그
http://blog.naver.com/dot_cat_studio
인디 게임 개발 : 네이버 블로그
인디 게임 개발자 도트캣 입니다.
blog.naver.com
dot_cat 님 한국어 강의 유튜브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q16LOEUw5XhYnfsrlDX0_WQ-QD8xlh5A
GameMaker 기초 강좌
게임메이커 기초 강좌입니다.
www.youtube.com
dot_cat 님 유튜브 강좌에서 사용한 스프라이트 다운로드
https://drive.google.com/file/d/1SwMV...
한국 게임 메이커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razygm
[KGMC] 한국 게임메이커 커뮤니티 : 네이버 카페
대한민국 최대의 인디게임 제작 카페! 게임메이커로 누구나 재밌게 게임을 만들어 보자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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